![[#11] 완전 기초부터 시작하는 블렌더](https://img1.daumcdn.net/thumb/R75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Sd2ei%2FbtsDrIz6Tkb%2FTIlP9L89WPbKKEKq4QNK80%2Fimg.png)
1. 렌더링 방법
블렌더가 렌더링을 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Cycles : 렌더링 속도가 느린 대신 결과물의 퀄리티가 뛰어나다.
EEVEE : 렌더링 속도가 거의 실시간 급이지만 빛과 그림자 표현이 투박하고 퀄리티가 Cycles보다 떨어지는 감이 있다.
그래서, EEVEE를 사용하여 씬에서 렌더링 되는 것을 보고, Cycles를 사용해 최종 렌더링을 하는것이 효율적이다.
2. Lighting
특정 부분에 광원을 만드는 작업이다.
우측 탭에 지구 모양을 클릭하면, 블렌더에 전반적으로 적용되는 월드 조명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값은 1로 설정되어있는데, 공기는 발광하지 않으니 0으로 설정해준다.
그리고, Light의 종류는 네가지가 있다.
우측 탭의 전구 모양을 클릭하면 전구의 종류와 색상,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2-1. Point Light
Point Light는 한 점으로부터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양의 빛을 방사하는 광원이다. 전구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우측 탭의 전구 모양을 클릭하면 전구의 색상과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2-2. Sun Light
Sun Light는 햇빛처럼 한 방향으로 일정한 강도의 빛을 방출하는 광원이다. 한 방향으로 빛을 비추기에 이동하는 것은 효과가 없지만, 회전하면 여러 효과를 낼 수 있다.
2-3. Spot Light
Spot Light는 말 그대로 콘서트장의 스포트라이트처럼 원뿔형태의 빛을 방사하는 광원이다. 특정 지점을 강조하는 데에 유용하다. 추가로, Spot Shape 값을 조정해 원뿔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2-4. Area Light
Area Light는 면 모양의 광원에서 빛을 방출하는 광원이다. TV나 창문에서 나오는 빛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역시 Shape를 조정해 면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이 때, 조명의 Size값을 넓게 설정하면 넓은 범위에 은은한 빛을 연출할 수 있고, 작게 설정하면 한 곳에 집중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나는 Area Light 두개를 추가해서, 저녁 카페 분위기를 연출해보았다.
사진
3. 렌더링
3-1. 카메라 설정
씬에 카메라가 하나 있는데, 이것이 보는 면이 최종 렌더링 화면이다. 그래서 시점을 맞춰주어야한다. G-R-S로 맞춰도 되지만, 너무 오래걸린다. 그래서 보고싶은 화면으로 시점을 돌려놓은 후, Ctrl + Alt + 0을 누르면 보고있는 시점으로 카메라 시점이 맞춰진다.
3-2. 최종 렌더링
우측 탭에 TV 모양을 클릭하면, 렌더링 타입을 정할 수 있다. 이를 Cycles로 바꿔준다. 그 후, Sampling 속성의 Max Samples의 값을 1024로 바꿔준다. 너무 많이 하면 굉장히 오래 걸릴 뿐더러, 작은 것이라면 별로 티도 나지 않는다. 그 후, TV 아래있는 프린터모양을 눌러 경로를 설정한다. 그리고 F12를 누르면 렌더링이 시작된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미니 카페를 렌더링하게 되었다!
본 글은 유튜브 김렌더님의 강의를 들으며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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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코드 짜는 농부입니다! 경희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23학번 재학중입니다. 문의 : dsblue_jun@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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